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란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말합니다.
이 4개의 근육은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들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노화나 외상 등으로 인해 파열되어 파과 어깨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한이 바로 회전근개파열입니다.
증상
회전근개파열의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의 통증으로, 근력약화, 어깨결림 삐걱거리는 소리 등이 동반됩니다.
어깨 통증의 경우, 팔의 위쪽 삼각근 부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팔을 위로 들어올릴 때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팔을 등 뒤로 들어올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어깨 부위를 손이나 손가락으로 누르면 심한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몸을 바로 세우면 통증이 감소하고 누운 자세에서는 통증이 심해져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하는 회전근개파열은 5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퇴행성 변화에 따라 자연적으로 파열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밖에도 퇴행성 변화, 선천적 이상 및 발육 부전, 회전근개의 혈액 순환 장애, 어깨의 지나친 사용, 교통사고 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최근엔 스포츠 활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 외상으로 인한 파열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근육운동을 즐기는 젊은 층의 환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